반응형

[책] 핸즈온 머신러닝(3판)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AI와 머신러닝의 대 범람 시대에 제3판까지 (비록 번역서지만..) 나오며 살아 남았다는 점에서 기본 신뢰가 생겼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기 전이건 책을 읽는 중이건 책을 다 읽은 후이건 잊지 않았던 것은,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AI과 머신러닝이라는 큰 영역을 전체적으로 조망한다는 관점에서 봐야 한다는 것이고
또 절대 하지 않았던 것은 이 책 하나 만으로 머신러닝을 완전히 이해하게 될것이라는 믿음을 갖지 않았다는 것이다.

다르게 말하면 이 책을 읽고서 새로이 알게되는 것도 많겠지만 
분명 책의 컨셉에 의해서 자세한 부분이 생략되어 있고 개인마다 궁금해하는 부분을 백프로 긁어줄수 없기에
독자가 이해를 잘하지 못하고 스스로 부족하게 느껴질때가 있는것이 당연하다는 것이다.
이는 독자의 잘못이 아니며 또한 책의 저자의 잘못도 아니다.
머신러닝이라는 큰 주제를 담고 있으며 전체를 조망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그를 위해 서술된 책이기에
독자의 개인의 취향과 백그라운드 지식에 따라 서로 다른 부분에서 의문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렇게 장황하게 리뷰를 작성하는 것은 
다시 한번 말하지만, 누구의 잘못이 아니기에 의기소침해지지 않고 모르는 것, 그리고 더 잘알고 싶은 것은 일단 넘어가고
더 자세히 세분화되어 설명하는 책을 함께 보기를 권한다.

이책은 핸즈온 머신러닝이다. 잊고 있던것을 혹은 가물가물하던것을 빠르게 끌어올리기에 좋다.
그렇기에 전체를 조망해 설명을 하는 책이다.
2권의 목차를 보면 RNN, 생성형 AI, 강화 학습을 다룬다.
이 챕터들은 따로 책으로 빼서 설명하는 책도 수두룩 빽빽하다.

부디 그러니 본인의 호기심에 따라 더욱 세부적인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더 파고 들기를 바란다.
지금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드리며.

이책은 앞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오래 살아남았다는 점에서 책 내용에 대해선 이야기 할 것이 있을까 싶다.
다만 텐서플로 베이스라는 점에서 ㅜ.ㅜ.. 아쉬움이 남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