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간만에 쓰는 삽질 trouble shooting.


1. libmpg123은 mpeg-1,2,3 파일을 디코딩 하는 라이브러리 이다.

2. 최근에 디코딩해야 할 일이 있어서 mp3 디코딩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를 찾았다.

3. 문서에 적힌대로 빌드를 하면 so 파일이 생성되긴 하지만 example 디렉토리의 소스들이 빌드되지 않으며 커맨드 라인에서 mpg123 를 실행하면 누가봐도 비정상적으로 동작을 한다.

4. 일상 생활도 해야 하니 짬짬히 1주일 정도 삽질을 하였다.

5. 하고나서보니.. 큭..ㅜ_ㅜ RTFM. 진리의 RTFM.


mpg123 library를 tar로 압축해제 후 바로  configure 스크립트 실행하면 ltdl library를 찾을 수 없다는 경고를 한다.

configure: WARNING: ltdl library not found. We did not find libltdl: Modules disabled.


INSTALL 파일에는 다음과 같이 libltdl 이 필요하다고 적혀있다.

- libtool's libltdl for runtime output modules (this used to be included, but now we rely on an existing install)


그러니 libltdl를 설치(우분투에선 apt-get install libltdl-dev)하고 다시 진행하면(configure부터.) 이상없이 실행한다.





그런데 libltdl은 무엇을 하는 패키지이지? 다이나믹 링크를 지원하는 라이브러리 인가?

configure 스크립트 실행 마지막에 make 명령을 이용해서 빌드하고 인스톨하라는 로그에 혹했다.  WARNING 로그를 보지도 못하고 1주일씩이나 삽질했었네. 

잘 안될때는 로그를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누굴 탓하나.. 유불이지. 유불. 유저불량.


* mpg123-1.22.2 를 사용하였다.

* 흠.. https://brunch.co.kr/@hurderella/13 에도 같이 올렸는데.. 확실히 브런치에서 더 있어보인다. 

새로 시작하는 서비스니까 당연하겠지

반응형